맥북 키보드에는 따로 ` 키가 없다. 그대신 ~키가 그려진 자판을 눌러야 백틱(`)을 입력할 수 있다. 처음 맥북을 사용할 때 어쩔 때는 백틱이 입력되고 어쩔 때는 원화 표시가 입력되어 기준이 궁금할 수 있는데 바로 한영 상태에 따라서 입력되는 키가 달라진다.

  • 한글 상태일 때는 ₩가 입력된다.
  • 영어 상태일 때는 `가 입력된다.
  • 한글 상태에서도 option키를 누르면 `를 입력할 수 있다.

다만 문서를 작성할 때나 코드를 작성할 때 매번 한영 상태를 바꿔주거나 option 키를 누르기엔 너무 귀찮다. 이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해결할 수 있다.

Mac의 DefaultKeybindings 설정하기

Mac OS의 Cocoa’s text system~/Library/KeyBindings/DefaultKeyBinding.dict 파일을 만들어 커스텀할 수 있다.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 에 나와 있다.

우선 ~/Library/KeyBindings 폴더에 설정 파일을 만들어줘야 한다. KeyBindings 폴더는 처음에는 원래 없으므로 없다면 아래와 같이 생성해준다.

$ mkdir -p ~/Library/KeyBindings

키보드 설정을 오버라이드하기 위해서는 DefaultKeyBinding.dict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. 여기에 우리만의 커스텀한 설정들을 저장해놓을 수 있다. DefaultKeyBinding.dict 파일을 만들고 아래 내용을 작성하고 저장하면 된다.

$ vi ~/Library/KeyBindings/DefaultKeyBinding.dict

우리가 ₩키 입력을 ` 입력으로 오버라이드 해야하므로 아래와 같이 설정 파일을 작성하면 된다.

{ "₩" = ("insertText:", "`"); }

위 내용을 입력해서 저장하고 재부팅하거나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키면 한글 상태에서도 `만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몇몇 글에서는 DefaultKeyBinding 대신 DefaultkeyBinding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. 두 파일 모두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나 공식 문서에서 DefaultKeyBinding.dict라는 이름을 사용하니 이 글에서는 DefaultKeyBinding.dict를 사용했다.

이렇게 파일을 만들고 직접 설정하는 것 대신 karabiner-elements를 이용하면 한번에 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. 나는 이 방법을 사용한다.

Karabiner-elements로 설정하기

우선 만약 karabiner-elements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Homebrew를 이용해서 설치를 해줄 수 있다.

Homebrew는 Mac용 패키지 관리 애플리케이션이다. 만약 Homebrew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설치해야 한다면 이 글 을 참고하면 된다.

$ brew install --cask karabiner-elements

그리고 여기 에서 ₩ 키를 `키로 바꿔주는 complex_modifications rules을 받을 수 있다.

img.png

오른쪽 Import 버튼을 누르면 karabiner-elements가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.

img_1.png

Import를 눌러주면 성공적으로 Import되었다는 창이 뜨면서 방금 가져온 룰을 활성화 할 수 있게 된다.

img_2.png 그 후 이 창이 뜨면 Enable을 눌러서 룰을 활성하면 된다.

img_3.png

위와 같이 Enabled rules에 추가되었다면 정상적으로 룰이 활성된 것으로 이제 ₩ 대신 를 `가 항상 입력된다.

만약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Remove 버튼을 눌러 룰을 삭제해주면 된다.

이 방법의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할 필요도 없고 애플리케이션 또한 다시 켤 필요가 없다.